A 믿고 싶은 모든 것을 의심하라. 2편 < 구섬광의 입시등반대 < 공부 < 큐레이션기사 - 괜찮은 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구섬광의 입시등반대

- 학원 마케팅과 현실의 괴리 -

믿고 싶은 모든 것을 의심하라. 2편

2022. 01. 12 by 구섬광

 진실의 사전적 의미는 참(올바른) 실제(實際) , '거짓이 없는 거짓이 없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사실(事實)의 사전적 의미는 '실제(實際)로 있었던 일이나 현재에 있는 일'을 말합니다. 둘이 분명 다른 의미이지만 사람들은 둘을 같은 의미로 혼동하여 논리적 왜곡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이런 경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은 당연한 전략입니다. 합리적 경제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사실적인 자료에 의한 마케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합리적 경제인이라면 사실과 진실을 명확히 구분하여야 합니다.

 재수학원에서 잘 사용하는 사실자료 중 하나가 평가원에서 발표하는 다음 자료입니다.

재학졸업 여부 분석

표준점수 평균 : 국어, 수학가, 수학 나에서 졸업생이 가장 높았다.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가장 높았다.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가장 낮았다.

 위 자료는 사실입니다. 재수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에게 이 자료는 매우 희망적인 자료이며 재수를 결정한 분에게는 본인의 판단에 확신을 심어주는 매우 사실적인 근거자료가 됩니다.

 우리의 뇌는 사실을 확인하고 사실을 진실화 하기 위한 자기 합리화된 논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논리는 우리의 감정을 움직이고 확증편향적 사고를 형성한 후 감정이입을 시작하게 됩니다.

재수해서 내년에 더 좋은 대학으로 갈 거야!’

우리는 사실 속에서 진실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위의 사실자료 중 N수생의 비율을 비교적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는 국어영역을 변환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괜찮은 뉴스 못 가서가 아니라 잘 가기 위해 재수: 'N수생' 비율 최근 10년 새 최고’(2022. 1. 9) 기사 중 일부입니다.

‘9일 종로학원이 교육통계서비스와 교육통계연보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1학년도 서울 소재 4년제 일반대학(교육대학·산업대학 등 제외) 입학자 중 재수자(N수생) 비율은 35.3%로 전년 대비 1.3%p가 올랐다. 최근 10년간 가장 높은 수치로 전체 입학자 84771명 가운데 29898명이 재수자로 파악됐다.

 재수를 선택하는 학생의 최소목표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이라는 전제하에 위 수치를 근거로 하면 약 25%~30%정도만이 최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최소 목표일뿐이기에 원하는 대학의 합격비율은 더 낮아집니다. 70%는 최소목표를 달성하지 못합니다. N수 응시생 10명 중 3명만 인서울이 가능합니다.

재수의 성공범위를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것으로 좁힌다면 시간과 비용과 노력대비 기대만큼 높지는 않습니다.

재수에 대한 희망의지를 꺾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실의 눈으로 보아야 진실을 말할 수 있으며 진실 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도전하시는 분들에 진실 된 응원을 전하고자 합니다.

재수를 현실도피처로 고민하시는 분은 재수란 마주 할 현실을 1년 유예할 뿐 결코 도피처가 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재수에 대한 막연한 희망을 가지고 있으신 분은 구체적이고 진실 된 학습계획을 세우셨으면 합니다. 재수를 성공하려면 긍정적인 생각도 중요하나 객관적 사실과 구체적 근거를 기반으로 확률을 높이는 공부를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긍정의 자신감은 촉매제이지 성적향상을 위한 근본적 매개체가 될 수 없습니다.

부디 새롭게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이 글이 긍정의 결과를 가져오기를 기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