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윈터캠프 퇴소 즈음에 < 구섬광의 입시등반대 < 공부 < 큐레이션기사 - 괜찮은 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구섬광의 입시등반대

윈터캠프 퇴소 즈음에

2022. 01. 30 by 구섬광

 명절 전후로 각 학원 윈터캠프에 입소하였던 학생들이 귀가하게 됩니다. 굳은 각오와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입소하였지만 퇴소 즈음에 드는 생각들은 각자 다를 것입니다. 인생은 어떤 선택을 했느냐도 중요하지만 그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하기 위한 나의 의지와 행동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윈터캠프에 대한 선택의 잘못을 논하기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한달동안 행하여진 나의 학습행동에 대한 성찰입니다. 합리적 점검과 진지한 반성이 있을 때 우리는 그 다음 인생의 발걸음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고 행동으로 이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윈터캠프를 마치고 귀가하는 학생들과 이들을 맞이하는 학부모님들을 위하여 경험과 생각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1. 진실은 강도가 아니라 지속성이다.

윈터캠프를 다녀온 학생들의 첫 번째 실수이자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보상심리에 의한 휴식의 장기화입니다. 한달동안 열심히 한 자기 자신에 대한 보상과 그 다음 행동계획을 위한 충전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 보상과 충전은 최선을 다한 내 자신을 위한 것이어야지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보상받거나 과시하기 위한 휴식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진심으로 최선을 다했는지에 대한 질문의 답변은 본인만 알고 있을 것입니다. 상당수의 학생들은 이 답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입니다. 진심으로 최선을 다한 학생이더라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0개월 뒤에 원하는 결과를 얻는 재수생들은 본인이 한달 동안 최선을 다했다며 뿌듯해 하는 행동을 앞으로 10번 반복한다는 사실을..

윈터캠프의 가장 큰 효과는 학습 및 생활습관 교정입니다. 10개월 뒤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하는 첫 번째 요소는 힘들게 교정한 학습 및 생활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의지와 행동력입니다.

그러니 휴식은 짧게 취하되 그 습관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2. 2월 가장 중요한 학습은 바로 복습과 코어학습이다.

전에 말씀 드렸듯이 선행학습이 필요하며 효과가 있는 학생은 상위 약 15%에 불과합니다. 상위 15%를 제외한 학생들은 수업을 열심히 듣고 숙제도 열심히 하며 바쁜 나날을 보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맹점이 있습니다. 숙제는 결코 공부가 아닙니다. 열심히 하는 것과 성적향상은 비례하지 않습니다. 성적향상은 바쁜 나날을 보낸 추억과 심리적 만족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내용이 나의 기억에 저장되어 있을 때 나타납니다.

열심히 생활한 자신의 추억에 젖어있지 마시고 공부한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후속행위에 노력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1) 윈터캠프 선행학습이 효과가 있었다면 복습

 윈터캠프 선행학습이 효과가 있었던 학생이라면 2월 학습에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은 1달 동안 바쁘게 배웠던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른 학원을 다니며 새로운 내용을 배우기보다는 1달 동안 열심히 배웠던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며 숙지하는 공부가 훨씬 효과적입니다. 새로운 학원은 이 과정 이후에 선택하시되 나의 실력과 수준에 맞는 커리큘럼이며 이것을 제대로 이행할 수 있는 학원인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윈터캠프 선행학습이 효과가 없었다면 코어학습

 윈터캠프 선행학습이 효과가 없었다면 과목별 중심이 되는 개념학습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문제풀이는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도 할 수 있으나 개념학습은 이 시기를 놓치면 여러 가지 이유로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른 학생들이 어떤 공부를 하는가에 대한 관심보다는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지 못하면 수험생활 기간 내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의 노예로 살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기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가시려면 온전히 본인에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3. 윈터캠프의 성적표는 고객만족용이다.

 학원사업은 교육 서비스업입니다. 그러나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원사업이 다른 업종과 다른 점은 서비스를 받는 대상은 학생이지만 서비스료를 지불하는 당사자는 부모님이라는 사실입니다. 부모님과 학생간의 신뢰가 있는 경우라면 교육서비스에 대하여 학생의 만족이 곧 부모님의 만족이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도 현실입니다. 윈터캠프 성적표 발송의 목적대상자는 학부모님이지 학생이 아닙니다. 따라서 성적표는 학부모님이 만족하실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져야 하는 것이 교육서비스업의 당연한 생리입니다. 사실 이면의 진실을 봐야하는 이유입니다. 성적표에 나타나는 수치를 가지고 판단하지 마시고 캠프에서 돌아온 아이와 충분히 대화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대화를 통해 아이의 성장한 의식을 칭찬해주시고 앞으로 변화할 아이의 행동에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의 행동이 설사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시기의 문제이지 아이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부모와 어른의 특권은 실패할지도 모르는 우리 아이를 믿음으로 기다려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기가 다를 뿐 우리 아이는 우리 아이의 시절에 맞는 아름다운 꽃을 피울 것입니다.

 

4. 나에게 맞는 1년의 계획표를 수립하자.

 이 시기에 가장 많이 나오는 뉴스 중 하나는 1년 계획표입니다. 그러나 그 계획표는 기성복 의 사이즈 제시와 비슷할 뿐 맞춤복은 아닙니다. 따라서 목표대학과 목표학과를 설정하고 나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점검한 후 그에 맞는 계획표를 수립하시기를 바랍니다. 목표대학과 목표학과에 비하여 나의 수준이 낮음은 좌절할 사유가 아니라 더 열심히 해야 할 사유입니다. 따라서 더 정확한 계획수립과 빠르고 지속적인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올해 수능은 1117일에 시행됩니다.

매우 중요한 사실입니다.

즉 수능은 지금 실력으로 보는 것이 아니1117일의 실력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수준에 자만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며 현재의 수준에 좌절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수험은 끊임없는 겸손과 성찰과 인내를 갖춘 자가 결국 성공하는 법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내년 설 명절에는 맘껏 웃으시길 기도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