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3월 학평 사용 설명서 < 구섬광의 입시등반대 < 공부 < 큐레이션기사 - 괜찮은 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구섬광의 입시등반대

대학은 3월 점수로 가는 것이 아니라 수능점수로 가는 겁니다.

3월 학평 사용 설명서

2022. 03. 25 by 구섬광

3월 학평이 끝났습니다.

3월 학평보다 이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너무나 중요하고 맞는 말이지만 입시를 처음 겪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는 너무나 공허한 말입니다. 뭐가 어떻게 중요한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뭐가 어떻게 중요한지 모르기 때문에 여러 정보를 접하는 과정에서 불안과 공포를 조장하는 일부 사교육 업체들의 선동에 현혹되어 실패하는 경우를 많이 목격하였습니다.

 

 많은 학부모님과 학생들은 시험이 끝날 때마다 불안정한 미래 속에서 더 나은 미래설계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하여 점수를 통해 비교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각종 모의고사가 끝날 때마다 점수에 집착하기도 합니다. 각종 입시기관은 이런 소비자의 요구에 충족하고자 각종 분석데이터를 쏟아내곤 합니다. 그리고 각 입시학원은 이 점수를 기반으로 학생들을 상담하고 학부모님들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난번 모의고사보다 A 과목은 몇 점 올랐으며, B 과목은 몇 점 떨어졌습니다. B 과목에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옳은 방법일까요?

 

 모의고사 후 시행하는 입시설명회와 학습 상담이 정확하려면 모의고사가 수능과 출제기관, 출제목적, 출제 경향, 응시집단, 응시인원이 같아야 합니다. 아니면 수능과 출제목적, 출제 경향, 응시집단, 응시인원과 비교하여 현재의 점수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도 미래를 모르는 인간의 시점에서 오늘 하루의 등불을 밝히고자 하는 몸부림이자 총론적인 설명에 불과할 뿐입니다.

 

점수에 기반한 분석으로 일희일비하시기보다는 다음의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스스로 다음 질문에 답해보시기 바랍니다.

1. 올해 수능 과목별 시험 범위를 정확히 알 수 있는가?

2. 지금까지 수능 과목별 출제 경향을 알 수 있는가?

3. 올해 수능 과목별 시험 범위 안에서 현재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가?

4. 내가 모르는 것을 3월 학습계획 범위 안에서 아는 것으로 전환하였는가?

5. 3월 학습계획 범위 안에 있는 내용 중에 3월 학평 시험 오답이 있었는가?

6. 오답이 있었다면 학습 중 빠트린 범위인가?

7. 오답이 있었다면 아는 것을 틀린 것인가?

8. 아는 것을 틀렸다면 내가 이해를 잘못한 것인가? 정확히 기억을 못한 것인가?

9. 오답이 있었다면 오답의 사고과정과 그 문제가 요구하는 개념에 대하여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가?

10. 다음에 다시 유사문제가 나왔을 경우 나만의 대응 메뉴얼은 준비해두었는가?

 

점수를 비교하지 마시고 위 10가지 질문에 본인의 상황을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3월 학평 점수는 바꿀 수 없으나 나의 상황은 바꿀 수 있습니다.

10가지 질문에 모두 답하실 수 있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점수와 상관없이 본인의 학습방법이 틀리지 않았으니 우직하게 한 걸음씩 밀고 나가시길 바랍니다. 질문에 답하실 수 없는 문항이 있다면 답할 수 없는 문항으로 돌아가셔서 답할 수 있도록 고민하시고 본인만의 해결책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꼭 완벽한 해결책이 아니어도 됩니다. 해결책을 찾아 고민해나가는 과정이 공부이며 그 공부를 위하여 모의고사를 보는 것입니다.

수능이라는 단 한 번의 성공을 위하여 수능에서 해 볼 수 없는 수차례의 똑똑한 실패를 하는 것이 모의고사의 모범사례입니다.

그러니 더 점수에 연연하기보다는 본인의 목표를 밟아가는 과정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혹여 오늘 점수에 상심한 학생이 있다면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오늘 점수에 자만하는 학생도 없었으면 합니다.

이제 겨우 3월입니다.

하나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대학은 3월 점수로 가는 것이 아니라 1117일 수능 점수로 가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김성식 2022-03-25 12:43:57
너무 좋은 설명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생님은 수험생들에게 정말 큰 힘이 되어주시네요.

선생님과 수험생들 모두를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