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전국 사범계열 모집 대학 < 강석의 데이터박스 < 괜찮은 입시 < 큐레이션기사 - 괜찮은 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강석의 데이터박스

전국 사범계열 모집 대학

2022. 04. 14 by 강석 기자

중등교사 양성 학과인 사범계열 학과는 전국 77개 대학교에서 400개의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아래 표는 각 대학 내 설치되어 있는 사범계열 학과를 표시하고, 사범계열 학과 설치 수가 많은 순으로 대학을 나열한 것이다.

역시 교원 전문 양성 대학인 교원대가 가장 많은 24개의 사범계열 학과가 설치되어 있고, 그 다음으로 사범계열로 매우 유명한 공주대가 21개 학과를 설치하고 있다. 

서울권에서는 역시 서울대가 15개 학과로 가장 많고, 고려대가 7개, 동국대 6개, 이화여대와 건국대가 5개로 그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 학과는 역시 주요교과인 국어교육(41개), 수학교육(41개), 영어교육(39개)이었다. 그 다음 체육교육과가 34개, 특수교육과가 28개 설치되어 있다. 

중등교사가 되는 길은 사범대, 일반학과+교직이수, 교육대학원 등의 방법이 있어 초등임용보다 문이 훨씬 좁다. 중등교원 임용 규모는 약 4천명 수준인데, 중등교원 자격취득자는 2만 여명에 이른다.

교육부에서는 주기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평가를 진행하며 각 사범대학의 정원 구조조정을 압박하기도 한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교육부는 학령인구 급감, 고교학점제, 사회변화 등에 대비하여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발표했는데,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 규모를 대폭 축소하고 사범대 중심의 교사양성체제가 골자이다. 또한 교대-교대, 교대-사범대 통합론도 대두되고 있다. 

2022개정교육과정이 전면 적용되는 2025년 이후에나 교원양성관련 정책이 적용될 예정이지만 현재 사범대학의 축소 또는 변화는 불가피해보인다.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및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및 추진일정. 출처:교육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