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2021 간호학과 학생부 종합전형 합불 분석 < 강석의 데이터박스 < 괜찮은 입시 < 큐레이션기사 - 괜찮은 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강석의 데이터박스

상위권 대학에서는 하위권 학과, 중위권 이하 대학에서는 상위권 학과

2021 간호학과 학생부 종합전형 합불 분석

2022. 04. 22 by 강석 기자

2021학년도 대입 수시 합불 표본분석 자료 중 보건계열 인기모집단위인 간호학과  학생부 종합 일반전형(지역인재, 기회균형 등 제외)합불사례를 정리했다. 

총 5,352건의 사례가 수집되었고, 그 중 약 8건 중 1건(12.91%)인  691건의 합격사례가 있었다. 

간호학과 학생부 종합전형에 지원하는 수험생들 중 고등학교 입학부터 간호학과 학생부 종합전형을 목표로 하며 준비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편이다. 의약학계열을 목표로 하다가 내신이 하락하거나, 상위권 대학 화생계열을 목표로 하다가 내신 또는 취업 등으로 인해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학생들은 보통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 1학년 내신이 산출된 뒤 대학/전형/학과별 유불리를 따져 2학년 때 간호학과 지원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편인데,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역량이 있는 학생들이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인지 학생부 종합전형에 합격하는 학생들의 학생부는 우수한 편이다.

간호학과의 특성 중 하나는 '입학결과 및 학과 선호도 상' 상위권 대학에서는 다소 하위권 학과 축에 속하고, 중위권 대학 이하에서는 상위권 학과에 속한다는 것이다. 대학에 따라 전 모집단위 중 가장 최상위 학과인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학과처럼 대학별 입결의 편차가 극명하지는 않은 편이다.

또한 간호학과는 자대병원을 소유하고 있는(의예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의 간호학과가 인기가 매우 높고 입결도 높게 형성되는 편이다. 자대병원이 있는 간호학과의 취업이 수월한 것은 사실이나, 현 시점에서는 의료인력이 매우 부족하니 자대병원이 없는 대학의 간호학과도 좋은 선택이다. 

타 모집단위도 그러하지만 특히 간호학과는 수시 6장 모두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지원대비 합격률만 보더라도 그렇고, 간호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학생부가 갈수록 전문화되고 상향평준화 되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간호학과 학생부 종합전형에 충실히 준비해왔다면 학생부 종합전형 4장과 교과전형 2장 정도의 조합이 적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